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일본
중국
필리핀
 
유학큐브캠프

2009년도 캠프
포토갤러리

이벤트
이벤트
유학도우미
병역미필자안내
유학생보험
각종시험정보
수속약관/환불
고객센터
공지사항
상담문의
Q&A
MEMBERS
이용약관
회원가입
아이디/패스찾기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MY유학
회원정보변경
나의 관심학교
담당자연락처
나의 유학진행사항
1:1상담
유학큐브소개
회사소개
유학큐브수속혜택
국내센터
해외센터
제휴안내
채용안내
지사모집
 

HOME LOGIN JOIN
미국 캐나다 영국 아일랜드 호주 뉴질랜드 필리핀 일본 중국
search 국가별 과정별 학교를 빠르게 검색
SCHOOL NAME 검색
호주
국가정보
내게맞는 학교찾기
워킹홀리데이
호주 조기유학
홈스테이정보
비자정보
호주 현지소식
자주하는질문 FAQ
질문있어요!
특별 프로그램
자료신청&비용문의




HOME> 호주 > 홈스테이정보
홈스테이정보

주거 정보

  • 대부분의 학교에는 숙박 알선 담당자(accommodation officer)가 있어서, 숙소선택, 숙소비용에 관한 조언이나 기숙사 신청을 접수한다. 호주에 있는 주거 시설들의 질은 매우 좋은 편이다. 법적으로 집주인과 부동산업자는 세입자에게 안전하고 수도나 전기 등 제반 시설을 갖춘 주거 공간을 제공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전화 설치 신청은 해당회사로 직접 세입자가 연락하여 연결해야 한다.

대학기숙사(University halls of residence)

  • 학교 기숙사의 가장 큰 장점은 걸어서 등교할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있고, 학생을 위한 보조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른 학생들과 쉽게 사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대학기숙사는 대학 자체적으로 운영을 하며, 풀타임 학생들에게만 제공이 된다.
    각 학생들은 독방을 사용하며 욕실, 오락실, 그리고 세탁실과 같은 시설들은 공동으로 사용한다. 기숙사의 종류에는 하루의 식사가 모두 제공되는 full board와 학생들이 부엌을 공동으로 사용하며 식사를 스스로 해결하는 기숙사가 있다.
    대학기숙사는 주로 남녀공용이지만, 남녀학생의 기숙사가 따로 분리된 대학들도 있다. 어떤 대학에서는 기숙사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면접을 요구하며 종교적인 모임을 마련하는 대학 기숙사들도 있다. 기숙사 신청은 미리 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고, 기숙사비도 선불로 납부해야 한다.

특 징

  • 학교와 지역에 따라 형태가 매우 다양하다.
  • 기숙사가 학교 캠퍼스 밖에 있는 경우도 있다.
  • 사설 영어학원은 기숙사를 가지고 있지 않다.
  • 비용은 매우 다양하여 1주당 100~500 달러이다.

대학아파트(University apartments)

  • 대학 아파트는 주로 대학원 학생들이나 기혼 학생, 대학 방문객들을 위한 시설인데 대부분 가구가 완비되어 있다.

홈스테이(Homestay)

  • 홈스테이는 유학생들이 학기 기간 동안 현지 가족들의 가정에서 하숙 하는 것을 말한다. 홈스테이 종류는 식사를 포함하지 않고 방만 사용할 수 있는 “room only”와 식사를 포함하는 “full board”가 있다. “room only”는 주당 호주달러로 90 ~120불, “full board”는 주당 호주달러 160~190불 정도이다. 홈스테이를 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머무를 임시숙소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공동주택(flat)에 사는 것도 좋으나, 처음 호주에 온다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홈스테이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공동주택에 산다면, 자신의 권리와 의무를 숙지하고 스스로를 책임질 수 있어야 하며, 대학의 숙소담당자와 같이 주택에 관련한 문제들을 도와 줄 수 있는 전문가가 있어야 한다. 공동주택에 사는 것은 독립심을 키울 수 있는 아주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
    비용은 학교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1주당 160~230 달러)
    시드니 지역이 가장 비싸고 타스매니아 지역이 가장 저렴하다.
    약 4주 단위로 계약하고, 비용은 홈스테이 주인에 직접 지불한다.

기숙사 학교(Bording School)

  • 많은 사설 중고등학교들은 유학생들을 위하여 기숙사를 갖추고 , 학교에서 숙박, 식사, 세탁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자 취

  • 자취의 가장 큰 장점은 완전한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마음대로 외출할 수 있고, 좋아하는 음식을 요리하여 먹을 수도 있으며, 각자의 생활방식대로 살 수 있다. 반면에, 모든 일을 알아서 처리해야 하고 스스로를 엄격히 다스려서 나태해 지거나 낭비가 심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일반 주택이나 아파트, 방 등은 부동산업자를 통해서나 집 주인으로부터 직접 임대 할 수 있다. 가구는 갖추어져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기 때문에 가구가 없는 집인 경우에는 가구, 냉장고, 이불, 주방 용품 같은 살림살이를 모두 구입해야 하므로 그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
    냉장고가 설치되어 있는 집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가구나 세탁기는 따로 구입해야 할 것이다. 이사를 갈 때에는 전화선을 끊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연결비를 내고 새로 전화국에 가입해야 전화도 사용할 수 있다.
    학생들은 주당 최소 120~200불에 달하는 집을 임대할 만큼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보통 3명 이상이 함께 거주한다.(grouphouse 혹은 Share라 불림) 이 경우, 방은 따로 사용하면서 거실이나 욕실, 주방 등을 공유하고 전기세, 전화비, 기본적인 식료품 비용 등 가사 비용도 공동으로 부담한다. share의 또 다른 장점은 가구를 공동으로 사용하므로 모든 것을 혼자 구입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교로부터는 임대 주택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없지만, 부동산은 학생들에게 알선해 줄 수 있는 임대주택의 목록이라든가 다양한 주택정보를 갖고 있으므로, 부동산을 통해 직접 알아보는 것이 좋다. 주택이 결정되면 부동산에서 모든 수속을 도와줄 것이며, 집세는 매주 또는 2주 간격으로 부동산에 직접 지불해야 한다.
  • 부동산에서는 정해진 기간(일반적으로 6개월 또는 1년 단위)동안 임대계약서에 서명하도록 요구하는데 임대 계약기간이 끝나기 전에 계약을 파기하는 경우 위약금을 지불해야 한다.
    지역신문을 통해서도 집을 구할 수 있다. 이러한 광고는 주로 부동산업자나 집주인, 현재세입자가 내며, 이미 거주하고 있는 세입자들이 빈 방에 들어 올 사람을 구하기 위해 광고를 내는 경우도 있다.

임대보증금(Rental bond)

  • 입주하기 전에는 일반적으로 4주치의 임대료에 해당하는 보증금(bond 또는 security bond)을 지불해야 하는데, 임대 기간이 끝나고 이사를 나갈 때 집의 상태가 깨끗하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환불 받을 수 있다.
    보증금은 집주인 또는 부동산업자에게 지불하며, 이 보증금은 정부 기관인 임대보증금협회 (the Rental Bond Board)의 은행계좌에 입금될 것이다. 임대보증금협회에서는 공식적인 영수증을 세입자에게 보내줄 것이다.